본문 바로가기

교량이야기

코이카, 2013년도 ODA 사업 최종 평가 결과보고서 발간


▲ “캄보디아 바테이 지역 홍수조절사업”사후평가보고서 표지


(성남=기술사신문) 이태진 기자 = 정부 무상원조 전담기관인 코이카는 지난 9일(수) 2013년도 코이카가 수행한 주요 사업의 사후평가와 ODA 정책 및 분야별 평가의 최종 평가 결과보고서를 발간했다.


코이카는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ODA 사업을 상세히 점검하고, 내용을 평가받기 위해 매년 과제를 정하여 외부 평가기관을 통한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평가에서 도출된 제언 사항들은 코이카가 향후 유사 분야의 사업을 수행할 시 주요 교훈사항으로 반영토록 하고 있다.


총 24종으로 발간된 동 보고서는 국 영문으로 구성되며, 국내 ODA 사업 관련 부처 및 기관과 코이카 해외 사무소를 통해 선진 원조기관 등에 배포하여 코이카 ODA 사업에 대한 정보를 상호 공유할 계획이다.


금번 보고서는 “코이카 직업훈련사업에 대한 종합평가”, “국제기구 (WHO)와 의 보건분야 공동평가 사업” 등 정책 및 분야별 평가 5건과 “한 베트남 IT 대학 설립사업”, “캄보디아 바테이 지역 홍수조절사업” 등 프로젝트 사업 사후평가 19건 등 2013년 4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 사업평가에 대한 상세 내용을 담고 있다.


동 보고서는 코이카 ODA 사업에 관심이 높은 일반인들을 위하여 코이카 홈페이지(http://www.koica.go.kr)에 전문을 수록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