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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이야기

현대삼호重 컨테이너선 2척 '최우수 선박'에 선정

- 친환경적이고 에너지 효율 높인 첨단 엔진 적용한 최신형 선박


▲ (사진제공=현대삼호중공업) 5000 TEU 컨테이너선인 SEA SMILE호 


(영암=기술사신문) 유옥 기자 = 현대삼호중공업(대표이사  하경진)은 "친환경, 고효율 엔진을 적용해 건조한 컨테이너선 2척이 해외 유명 해운전문지로부터 최우수 선박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


조선공학분야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연구기관인 영국 'The Royal Institution of Naval Architect'에서 매년 발행하고 있는 'Significant Ships'지는 최근 지난해 건조돼 운항되고 있는 배들 중 ‘올해의 최우수 선박’을 선정해 발표했다. 


이 가운데 현대삼호중공업이 건조한 "APL TEMASEK(에이피엘테마섹)"호와  "SEA SMILE(시스마일)"호 등 2척이 이름을 올렸다.


'APL TEMASEK'호는 싱가포르 NOL사에서 수주한 13,900TEU급 컨테이너선으로 길이 368m, 폭 51m, 깊이 29.8m, 최고 22.6노트(시속 약 42km)의 속력으로 운항할 수 있다. 


NOL사의 선단 중 가장 크고 친환경적인 선박 중 하나로 연료효율을 높이고 유해가스 배출을 줄인 고출력 전자제어식엔진을 탑재했다. 


특별히 설계된 뱃머리와 넓은 폭의 선박 외형은 다양한 속도, 특히 저속에서의 운용 효율을 높이도록 했다. 

NOL사는 새로운 설계가 이전과 비교해 15∼18노트의 속도에서 TEU당 20∼30%가량 연료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평가했다.


'SEA SMILE'호는 그리스 테나마리스사로부터 수주한 5,000TEU급 컨테이너선으로 길이 255m에 폭 37.4m, 깊이 21.1m, 최고 21.5노트(시속 약 40km)의 속력으로 운항할 수 있다. 


세계 최초로 일일 연료 소모량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인 엔진을 탑재해 운항 효율을 4∼5%가량 향상시켰으며, 시간당 800㎥ 용량의 발라스트 수(Ballast Water, 선박평형수) 처리 시스템을 적용해 환경적인 효율성을 더했다. 


기관실 구역의 다수 장비들은 잔여 에너지 손실을 줄임으로써 운항 시에 최적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한편, 현대삼호중공업의 최우수 선박은 지난 2004년 이후 원유운반선 7척, 컨테이너운반선 7척, 자동차운반선 1척, 벌크선 1척 등 모두 16척으로 늘어났다.


현대삼호중공업의 관계자는 "매년 최우수 선박을 배출함으로써 우리의 경쟁력과 기술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이는 선주가 요구하는 사양을 수용해 관련 기술을 적극 개발했기에 가능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